INTRODUCE

협회소개

(사)티에이비커미셔닝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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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AB 운영세칙
  • 커미셔닝 운영세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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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연혁
  • 조직도
  • 오시는 길
 

TAB 운영세칙

OPERATING RULES

2005. 10. 07. 제3차 이사회 제정
2006. 11. 27. 제7차 이사회 개정
2007. 11. 01. 제6차 이사회 개정
2008. 11. 06. 제3차 이사회 개정
2009. 11. 03. 제4차 이사회 개정
2011. 11. 30. 제8차 이사회 개정
2012. 11. 30. 제5차 이사회 개정
2014. 11. 05. 제6차 이사회 개정
2016. 11. 22. 제7차 이사회 개정
2017. 11. 08. 제6차 이사회 개정
2018. 08. 08. 제4차 이사회 개정
2019. 09. 04. 제5차 이사회 개정

제 1 장  총 칙


제1조 (목적)

본 세칙은 사단법인 티에이비 커미셔닝협회(이하 본회라 한다) 정관과 제 규정에 필요한 사항과 본회의 TAB(Testing, Adjusting & Balancing) 회원을 관리함에 있어 세부적인 규칙을 마련하여 효율적인 운영을 하는데 목적이 있다.


제2조 (사업범위)

사업범위는 본회 정관(제1장 제3조)에 따른다.



제 2 장  회 원


제3조 (회원가입절차)

  1. TAB기업회원가입절차 : 본회에서 요구하는 자격을 갖춘 기업 또는 단체가 ‘TAB수행자의 자격에 관한 규정’(이하 TAB규정이라 한다) 별표1의 소정 양식에 따라 TAB수행자격 심사서류와 입회신청서를 제출하여 심사를 받고 이사회 승인을 받은 후 회비를 납부하여 ‘TAB수행자격 확인증’(이하 확인증이라 한다)교부를 통해 TAB기업회원이 된다.

  2. TAB개인회원 가입절차 : 본회에서 요구하는 자격을 갖춘 개인이 입회신청서를 제출한 후 연회비를 납부하고, 본회의 절차에 따라 홈페이지에 개인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부여받아 TAB개인회원이 된다.


제4조 (회원의 구분과 자격)

  1. 회원의 구분

  2. 1) TAB기업회(회원사) : 본회의 TAB기업회원 가입절차에 따라 확인증을 발급받은 기업 또는 단체를 말한다.
    2) TAB개인회원 : 본회의 절차에 따라 가입된 TAB개인회원을 말하며,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1) 일반 개인회원 : TAB 분야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으로 협회 가입절차에 따라 등록한 회원
     (2) TAB기업회원 소속 개인회원(10인 이상) : TAB규정 제3조에 의거하여 수행자격 신청서류에 TAB전문기술자로 등록된 자로서 협회 가입절차에 따라 등록한 회원
     (3) 명예 개인회원 : 협회 사업 목적을 위하여 이사회의 의결에 따라 보직을 맡은 회원

  3. 회원의 자격

  4. 1) TAB기업회원의 자격은 사업의 주 종목이 기술용역업(설비분야 : 공조냉동기계 또는 건축기계설비 분야)인 기업 또는 단체로서 사단법인 대한설비공학회에서 인증한 TAB전문기술자 10인과 계측장비를 보유하고 TAB용역 수행실적이 있는, 본회의 TAB규정에 적합한 자로 한다. 단, 업무수행의 효율성을 고려하여 TAB전문기술자 10인 중 사단법인 대한설비공학회에서 경력서류 심사로 통과한 기술사는 2인으로 제한하고, 본회 TAB규정 제4조 1항 또는 2항에 해당하는 기술사의 경우는 제외하며, 최초 가입 시 TAB용역 수행실적을 유보할 수 있으나 확인증 갱신 시점부터 매년 일정 규모 이상의 TAB용역 수행실적을 제출하여야 한다.
    2) TAB개인회원의 자격은 협회 취지에 동의한 자로서 일반 개인회원은 TAB분야에 관심이 있는 자이고, TAB기업회원 소속 개인회원은 TAB인증기술자이어야 하며, 명예 개인회원은 이사회의 의결에 따라 보직을 맡은 자로 한다.

    제5조 (회원의 권리)

    제3조에 명시된 TAB기업회원과 TAB개인회원은 다음의 권리를 갖는다.

    1. 본회지 제공(발행 시)

    2. 기타 부정기 간행물 제공

    3. 국내외 기술자료 제공

    4. 본회 홈페이지의 모든 정보검색과 기술자료 조회

    5. 각종 기술 상담과 자문

    6. TAB기업회원은 회의(위원회, 이사회, 총회 등)을 통하여 본회 운영에 참여할 권리와 의무를 지며, 선거권과 피선거권 그리고 기타 집회에서 발의권과 의결권을 갖는다.


    제6조 (회원의 의무)

    본회에 가입된 회원은 회비를 납부하고, 본회 정관에서 정한 다음의 의무를 갖는다.

    1. 정관과 제 규정 결의사항 준수

    2. TAB기업회원은 본회의 TAB규정에 따라 수행자격 신청 시 등록된 TAB전문기술자를 항시 확보하고 있어야 하며, 확인증 발급일로부터 6개월 전후 인력변동 사항을 본회에 신고하여 확인을 받아야 한다.

    3. 본회의 기술발전과 보급을 목적으로 TAB기업회원은 TAB 업무와 관련된 기술자료를 매년 1건 이상 본회 사무국에 제출하여야 하며, 제출방법 등은 제9조 규정에 따른다.


    제7조 (회비)

    회비는 가입비, 연회비, 특별회비로 구분되며, 회비의 결정과 변경은 이사회에서 발의하면 총회의 의결에 따른다.

    1. 가입비 : 가입비는 TAB기업회원으로 본회에 등록을 원하는 기업 또는 단체가 본회에 가입 시 납부하는 회비를 말하며, 사백오십만원을 원칙으로 한다.

    2. 연회비 : 연회비는 회원이 연 1회 납부하는 회비를 말하며, 회원별 납부액은 다음과 같다.

    3. 1) TAB기업회원 연회비는 오십만원으로 한다.
      2) TAB개인회원 연회비는 이만원으로 한다.

    4. 1항과 2항 이외의 기타 사업수행에 필요한 경비는 특별회비로 충당할 수 있다.


    제8조 (회비납부와 면제)

    1. 가입비는 최초 TAB기업회원 가입 시 납부하는 회비로 TAB기업회원만 해당되며 TAB개인회원은 해당되지 않는다.

    2. 연회비는 매년 납부해야 하며, TAB기업회원의 경우 최초 가입년도 다음 해부터 납부한다.

    3. 모든 회비의 납부는 금융계좌를 통한 입금을 원칙으로 한다.

    4. 회장 사는 연회비와 특별회비를 면제한다.

    5. 명예 개인회원은 회비를 면제한다.


    제9조 (기술 자료의 제출)

    TAB기업회원은 제6조의 3항 규정에 따라 정기적으로 다음과 같이 기술자료와 광고를 제출하여야 하며, 제출 시점까지 확인증 발급을 유보한다.

    1. 제출시기 : 연1회 이상(TAB수행자격 신청서와 동시 제출)

    2. 원고내용 : TAB 업무와 관련된 모든 자료를 포함하여 도면검토내용과 사례 등

    3. 소프트웨어 : 한글 파일을 원칙으로 한다.

    4. 작성방법 : 본회 규정에 맞게 작성하며, 사진이나 그림이 삽입된 경우에는 원고 외에 별도로 파일을 첨부하여야 한다.

    5. 제출방법 : 전자우편 접수

    6. 광고게재 : 연 1회 JPG 파일이나 AI 파일로 제출한다.

    7. 광 고 비 : 1회 게재 당 삼십만원이며, TAB기업회원은 연 1회 이상 광고비(기술자료집 특별회비) 납부를 원칙으로 한다.

    8. 광고비납부 : 편의상 TAB수행자격 신청 시 납부한다.


    제10조 (자격 유지)

    TAB기업회원의 자격은 매년 확인증 갱신과 본회에 회비를 납부함으로써 유지된다. 단, TAB개인회원은 연회비를 납부함으로써 자격이 유지되며, 명예 개인회원은 보직을 유지함으로써 자격이 유지된다.


    제11조 (자격 정지) - 신설

    다음의 사항에 해당하는 경우 이사회의 의결에 따라 회원의 자격을 정지할 수 있다.

    1. 회원으로서 정관이나 시행규칙을 위반한 경우

    2. 윤리위원회에서 요청하는 경우

    3. 고의나 중대한 과실로 인하여 TAB업계나 커미셔닝업계에 경제적 손실을 입히거나 회원의 신용을 상실시키고 명예를 훼손시킨 경우

    4. 확인증을 만료일로부터 45일 이내에 갱신하지 못한 TAB기업회원은 이사회 의결 없이 수행자격이 정지된다.


    제12조 (탈퇴)

    다음의 이유로 회원은본회를 탈퇴할 수 있다.

    1. TAB기업회원이 서면으로 회원의 탈퇴 의사를 통고한 경우. 단, 이미 납부한 회비는 반환하지 않는다.

    2. TAB기업회원이 1년 이상 회원의 의무를 준수하지 않아 회원자격이 상실된 경우

    3. TAB개인회원이 특별한 이유 없이 1년 이상 연회비를 납부하지 않은 경우


    제13조 (제명)

    본회는 다음과 같이 TAB기업회원을 제명할 수 있다.

    1. 제11조에 따라 이사회 의결로 자격 정지된 TAB기업회원에 대하여 이사회의 요청에 따라 총회에서 의결한 경우. 단, 총회 개최 10일 전에 해당 회원에게 제명 사유를 통지하고 총회에서 의견을 진술할 기회를 준다.

    2. 확인증을 만료일로부터 1년 이상 발급받지 못하여 이사회에서 의결한 경우


    제14조 (제명 기간)

    제명된 TAB기업회원은 6개월 이내에 회원으로 재가입할 수 없다.


    제15조 (제명 구제) - 신설

    제명 6개월 이후 TAB기업회원의 구제 요청이 있는 경우 이사회에서 의결하여 제명을 철회할 수 있다.


    제16조 (재가입) - 신설

    제명된 TAB기업회원이나 탈퇴한 TAB기업회원은 확인증 만료일로부터 2년 이내에 재가입하는 경우 가입비는 면제하나 미납된 회비는 납부하여야 한다. 단, 제명된 TAB기업회원은 제명 구제요청에 의해 이사회에서 제명 철회한 경우만 해당된다.



    제 3 장  단체 표장


    제17조 (사용대상과 사용신청 및 허가)

    확인증을 발급받은 TAB기업회원은 TAB보고서에 단체표장 상표를 사용하는 주체가 되며, 별표1의 단체표장 사용 서약서 제출로 단체표장 사용 신청을 갈음하고, 본회에서는 단체표장 사용을 허가한다.


    제18조 (상표 사용과 보고)

    단체표장은 본회에서 직접사용하거나 본회의 사용허가를 받은 자가 TAB보고서 제출 시 TAB보고서에 부착하여 사용하며, 단체표장을 부착한 TAB보고서는 수행자격 갱신 시 본회로 서면 보고하여야 한다.


    제19조 (상표의 표시와 사용범위)

    단체표장의 상표를 표시할 때는 상표법 제3조 2항에 따라 본회가 품류별로 단체표장을 등록한 형태와 동일하게 사용(크기는 조절이 가능하나 가로 세로 비율은 동일하게 적용해야 한다.)하여야 하며, TAB기업회원은 공정하게 수행한 TAB용역의 TAB보고서만 상표를 사용한다.


    제20조 (상표의 부착방법과 일련번호 표시)

    단체표장 상표의 부착방법은 다음과 같으며, 별표2를 참고하여 사용한다.

    1. TAB보고서 표지의 좌측 제목 옆에 부착하며, 가로와 세로의 비율은 5:4로 한다.

    2. TAB보고서의 겉표지 다음 장 속표지에 단체표장 확인서를 첨부하여 제출한다.

    3. 단체표장 상표의 아래 단체표장 취득일과 상표번호를 기입하며, 각 사별 일련번호를 붙여 사용한다.


    제21조 (서면보고 방법)

    단체표장 상표를 사용한 TAB보고서는 TAB규정에 따라 수행자격 갱신 시 발급목록과, 증빙서류를 다음과 같이 제출한다.

    1. 발급목록에 용역명, 연면적, 수행기간, 발주처를 표시하여야 한다.(TAB규정 별표1 최근 3년 이낸 TAB수행실적 현황 서식)

    2. 발급목록에 대한 증빙서류로 단체표장이 부착된 TAB보고서 속표지인 확인서 사본(원본대조필)을 계약서 사본(원본대조필) 또는 수주실적 증명서와 함께 제출한다.


    제22조 (사용자의 책임)

    TAB기업회원은 TAB보고서에 단체표장 상표를 사용하며, 상표를 부착한 TAB보고서에 대한 책임은 상표를 사용한 자에게 있다.


    제23조 (일시 정지)

    확인증의 유효기간이 지난 경우는 상표의 사용이 일시 정지되며, 일시 정지 기간은 확인증 만료일로부터 1년 이내의 확인증을 발급받기 전까지로 한다.


    제24조 (사용 취소)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TAB기업회원에 대하여 이사회 의결에 따라 상표의 사용을 취소 또는 제재할 수 있다. 단, 취소 전이나 일시 정지 전 이사회에서 의견을 진술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

    1. 탈퇴나 제재에 따라 회원 자격을 상실한 경우

    2. 본회의 승인 없이 상표권을 양도하거나 대여한 경우

    3. 상표를 사용 용도에 맞지 않게 사용한 경우


    제25조(상표법과 관리규정에 대한 의무)

    단체표장의 관리와 사용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상표법에 따라 적용됨을 원칙으로 하며, TAB기업회원은 상표법과 협회 정관과 제 규정에 따를 의무가 있다.



    제 4 장  임 원


    제26조 (임원의 범위)

    TAB회원과 커미셔닝 회원의 효율적인 관리운영을 위하여 겸직을 원칙으로 한다.


    제27조 (임원의 종류와 정수)

    1. 회 장 : 1인

    2. 감 사 : 1인

    3. 부회장 : 2인

    4. 이 사 : 5인 이내


    제28조 (임원의 선출)

    1. 회장과 임원은 총회에서 선출한다.

    2. 임원은 법인 정회원의 대표 또는 임원에 한하여 선임하되 겸임할 수 있다.

    3. 임원의 결원이 발생했을 때에는 2개월 이내에 총회에서 보선할 수 있으며 잔여임기가 6개월 이내인 경우 보선하지 아니할 수 있다.

    4. 회장은 총회에서 재적인원 과반수 참석과 출석인원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선출한다.

    5. 감사와 임원은 총회에서 재적인원 과반수 참석과 출석인원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선출한다.

    6. 특별한 사유로 인하여 총회에서 임원의 선출이 이루어지지 못한 경우, 또는 총회가 개최되지 않는 경우 전임 임원의 임기가 만료되었을지라도 차기 임원의 선출 시까지는 전임임원은 직위를 유지하면서 직무에 임하며 이 경우, 전임회장은 차기 임원의 선출을 위하여 임기 만료된 시점부터 1개월 이내에 임시총회를 소집, 개최하여 임시의장의 자격으로 신임임원을 선출하여야 한다.

    7. 피선거권 또는 의결권이 있는 정회원의 대리인이 위임장을 제출한 경우 의결권을 인정한다.


    제29조 (임원의 임기)

    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단, 대표권을 가진 회장은 재임을 포함하여 4년으로 제한다. 그러나 재임 중 최종 결산기에 관한 총회 종결 전에 끝날 때는 그 총회 종결에 이르기까지 임기를 연장한다. 임원중 결원이 발생한 경우에는 60일 이내 보선하고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제30조 (임원의 직무)

    1. 회장 : 본회를 대표하고, 업무를 총괄하며, 총회와 이사회를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

    2. 부회장 : 회장을 보좌하여 회장의 유고 시 그 직무를 대행한다. 단, 유고 시의 직무대행은 부회장 중 연장자가 직무를 대행한다.

    3. 이사 : 이사는 이사회에 출석하여 본회의 업무에 관한 사항을 심의, 의결하며 분장된 업무를 집행 처리한다.


    제31조 (감사의 직무)

    1. 본회의 재산상황을 정기적(연 2회)으로 감사하여 그 결과를 이사회에 보고한다.

    2. 이사회의 운영과 그 업무를 감사하여 부정 또는 불법한 점이 있을 때에는 이를 총회에 보고하고, 그 시정을 요구한다.

    3. 보고 절차를 위하여 총회 또는 이사회를 소집할 수 있다.

    4. 본회의 재산 상황 또는 총회, 이사회의 운영과 업무에 관한 사항에 대하여 총회 또는 이사회에 의견을 진술한다.



    제 5 장  회 의

    제32조 (회의의 구분과 의결사항)

    본회의 회의는 총회와 이사회로 구분하고, 의결사항에 관한 기준은 본회 정관(제5장)에 따른다.


    제33조 (회의 소집)

    1. 정기총회는 매 사업 연도 종료 전 2월 이내에 개최한다.

    2. 이사회는 격월 첫째 주 중에 개최한다.


    제34조 (총회의 의결정족수)

    1. 총회는 재적 회원의 과반수 출석으로 개회한다. 다만 회원이 출석을 서면 또는 대리인을 통하여 위임장을 제출하는 경우에는 이를 출석으로 간주한다.

    2. 총회의 의사는 출석한 회원의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35조 (이사회)

    이사회의 소집, 의결사항에 관한 기준은 본회 정관(제5장)에 따른다.


    제36조 (회의록)

    1. 총회와 이사회는 회의 결과를 문서로 작성하여야 하며, 회의에 참석한 의장과 이사는 기명날인 하여야 한다.

    2. 회의록 작성은 사무국에서 작성한다. 단, 사무국에서 회의에 불참 시에는 회장이 이사 중에서 선임할 수 있다.

    3. 기술위원회 등과 같은 경우 위원장이 간사 중에서 지명하여 회의록을 작성하고, 작성된 회의록은 사무국에 보고하여야 한다.



    제 6 장  위 원 회


    제37조 (위원회 범위)

    TAB회원과 커미셔닝회원의 효율적인 관리운영을 위하여 위원회는 겸직을 원칙으로 한다.


    제38조 (위원회 설치)

    본회는 기술보급, 교육, 대외적 홍보와 윤리를 목적으로 필요한 경우,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위원회를 둘 수 있다.


    제39조 (위원회의 사업)

    위원회는 이사회의 승인을 얻어 해당분야의 회의, 연구개발, 강연회, 규격제정, 이사회에서 위임한 사업을 할 수 있다.


    제40조 (위원의 위촉)

    각 위원의 위원장은 이사회의 의결에 따라 회장이 임명하며, 위원장은 간사 1명을 지명할 수 있으며, 위원의 수는 10명 이내로 한정한다.


    제41조 (위원의 임기)

    위원회 위원의 임기는 당해 연도 임원의 임기와 같다. 다만, 계속되는 사업은 임원의 임기와 상관없이 계속 수행한다.


    제42조 (위원회 사업비)

    1. 위원회에서 사용하는 사업비 또는 운영에 필요한 모든 경비는 본회에서 지급하는 지원금과 해당 위원회 사업경비로 충당한다.

    2. 사업비는 다음 년도로 이월할 수 있다.


    제43조 (승인)

    위원회 사업의 사업계획(안)과 예산(안)은 사업개시 이전에 이사회의 승인을 받고 사업이 종료되었을 때는 결과보고서를 이사회에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44조 (보고서)

    위원회는 해당년도 말에 당해 연도 사업결과와 위원회 운영결과를 보고서로 작성하여 이사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제45조 (TAB기술위원회)

    1. TAB기술위원회는 본회의 기술보급과 발전을 목적으로 다음 각 호의 업무를 담당한다.

    2. 1) TAB기술기준 등 본회의 업무진행에 필요한 제반기술과 관련한 기준 마련
      2) TAB기업회원의 계측장비 검교정과 관련한 심사
      3) 공동주택 환기설비 TAB 품질인증

    3. TAB기술위원회를 구성하는 임원은 다음 각 호와 같으며 필요한 경우 임원의 수를 이사회 의결을 거쳐 변경할 수 있다.

    4. 1) 위원장 : 1 명
      2) 간 사 : 1 명
      3) 위 원 : 8 명

    5. TAB기술위원회는 격월 첫째 주에 실시하고, 위원장은 간사와 위원에게 회의목적과 장소, 시간 등을 사전에 통보하여야 한다.


    제46조 (교육위원회)

    1. 교육위원회는 기술자 보급과 확대를 목적으로 다음의 업무를 담당한다.

    2. 1) 기술자 교육과 교육내용의 평가 방안에 관한 연구
      2) 기술자 인증과 인증방안에 관한 연구
      3) 국가 공공연구과제의 도출과 건의
      4) 기타 교육방법 등 효율적 방안에 관한 연구

    3. 위원회는 매 사업연도(회계연도) 개시 후 1개월 이내에 당해 연도의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 이사회의 승인을 받는다.


    제47조 (홍보위원회)

    1. 홍보위원회는 본회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대외적, 내외적 홍보활동을 목적으로 다음의 업무를 담당한다.

    2. 1) 중장기 홍보 계획수립에 관한 연구
      2) 홍보업무의 효율성을 위한 제반 사항
      3) 홍보용 간행물 기획, 제작에 관한 사항
      4) 언론과 대외활동을 통한 홍보활동

    3. 위원회는 매 사업연도(회계연도) 개시 후 1개월 이내에 당해 연도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 이사회의 승인을 받는다.


    제48조 (윤리위원회)

    1. 윤리위원회는 본회의 윤리규정을 준수하게 함으로써 건전한 가치관 정립과 업계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다음의 업무를 담당한다.

    2. 1) 윤리규정의 제정
      2) 교육활동 등 세부계획 수립

    3. 윤리위원회의 구성

    4. 1) 윤리위원회 구성범위 : 역대회장을 주축으로 구성함을 우선으로 하되 위원회 참여를 원하는 회원사가 있을 경우 신청할 수 있다.
      2) 본 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하여 5명 이내로 구성한다.
        위원회의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위하여 위원장 1인과 간사 1인을 둔다.
        위원장은 본회 이사회에서 선임하여 위촉한다.
        간사는 위원장이 위원 중 1인을 선임한다.
        위원은 위원회의 역대 위원장과 역대 협회장, 참여 회원사 대표 중 선임한다.

    5. 위원의 임기

    6. 1) 위원의 임기는 본회 임원의 임기와 같으며 2년으로 한다(단, 1회 연임할 수 있다).
      2) 결원으로 보선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임기로 한다.

    7. 윤리위원회의 임무

    8. 1) 위원장은 위원회의 업무를 총괄하며 회의 시 의장이 된다.
      2) 간사는 위원장을 보좌하고, 위원회의 회의 업무를 관장하며 회의록을 기록, 관리한다.

    9. 위원회의 기능 : 위원회는 아래와 같은 사항이 발생 시 징계 또는 처리에 관하여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심의, 의결한다.

    10. 1) 본회의 윤리를 위배한 경우
      2) 이사회에서 심의 의뢰한 경우
      3) 윤리위원회 심의사항으로 수임된 경우

    11. 심의

    12. 1) 위원회의 최종 결정은 위원회를 구성하여 30일 이내에 확정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부득이한 경우 의결로써 그 기간을 연장할 수 있으나, 최초의 이의제기로부터 가산하여 3개월 이내에 종료되어야 한다.
      2) 위원회는 최종 결정에 앞서 법률검토의견을 참고하거나, 이해 당사자의 의견을 청취할 수 있으며 위원장은 최종 결정을 이해 당사자에게 문서로 통보하여야 하고 최종결과 보고서를 본 회장에 제출하는 것으로 임무를 완료한다.

    13. 제재조치 : 위원회의 최종 결정에 의해 윤리를 위반한 회원사와 회원에 대해 그 책임을 묻고 다음과 같이 제재할 수 있다.

    14. 1) 윤리위원회에서 정한 범위 내

    15. 회의 : 위원회는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경우 수시로 소집이 가능하다.

    16. 의결 : 위원회의 회의는 재적의원 3/5 이상의 출석으로 개최하고 출석의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단, 가부동수일 경우에는 위원장이 결정한다.)

    17. 보고 : 간사는 위원회의 심의 결과를 회의록에 작성하여 본회로 보고하여야 한다.

    18. 위원회는 매 사업연도(회계연도) 개시 후 1개월 이내에 당해 연도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 이사회의 승인을 받는다.


    제49조 (소방위원회)

    1. 소방위원회는 본 협회의 소방분야 TAB기술의 보급과 발전을 위하여 다음의 업무를 담당한다.

    2. 1) 제연설비TAB 기술기준의 정립을 위한 검토
      2) 기술자 교육활동 등 세부 계획 수립
      3) 관련 법규 검토와 유관 단체와 업무 협조

    3. 위원회는 매 사업연도(회계 연도) 개시 후 1개월 이내에 당해 연도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 이사회의 승인을 받는다.



    제 7 장  사 무 국


    제50조 (사무국의 설치와 위치)

    본회의 원활한 업무수행을 위하여 사무국을 두고, 사무국의 위치는 회장이 소속된 회사의 소재지로 한다.


    제51조 (직제와 업무)

    1. 사무국은 각종 문서의 보관과 관리, 대외문서 접수, 회원명부 관리, 회비 납부고지와 수납의 업무를 담당한다.

    2. 본회의 사무국에는 사무국장과 사무직원을 둘 수 있고, 사무국장은 회장 사 임원중 1명을 회장이 선임한다.

    3. 사무직원은 유급직으로 하며, 급여는 이사회에서 결정한다.

    4. 사무국장은 별도의 보수는 없는 것으로 하고, 회장의 지시에 따라 본회의 업무를 총괄하고, 사무국을 지휘 감독한다.



    제 8 장  경 비


    제52조 (경비의 항목)

    경비라 함은 본회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모든 비용을 포함한다.

    1. 총회와 이사회 등 정기적 모임에 소요되는 식대와 부대비용

    2. 본회 사무국 등의 운영에 소요되는 비용

    3. 회장이 본회 운영에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비용


    제53조 (경비지출)

    1. 경비지출은 지출 전 결재를 득하여야 하며, 모든 지출은 영수증을 첨부한다.

    2. 본회 명의 법인 카드 외 타 법인카드와 개인카드의 사용은 인정하지 않는다.


    제54조 (지출기준)

    경비의 지출기준은 다음과 같다.

    1. 본회의 승인을 받은 모임의 식대 : 이만오천원/인 이내 영수증 금액

    2. 소모품 : 영수증 금액

    3. 운영비 : 사무국 사무직원의 인건비 등 본회 운영에 필요한 비용

    4. 기타 : 이사회 결의를 득한 금액

    5. 보수 : 임원에 대하여는 따로 보수를 지급하지 않고, 직무수행에 필요한 경비는 실비로 지급할 수 있다. 단, 사전에 이사회 결의를 득하여야 한다.

    6. 경비보조 : 이사회 또는 위원회 회의에 참석할 경우 지방회원사는 KTX 열차비 기준으로 왕복요금을 지급한다.


    제55조 (경비의 결산)

    경비의 결산은 매해년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하고, 회장은 결산내역을 정기총회 시 이사회와 회원사에 서면으로 공고하여야 한다.



    제 9 장  인 수 인 계


    제56조 (업무의 인계)

    전임회장은 임기 만료 후 7일 이내 차기회장과 협의하여 본회 운영에 소요된 서류(장부, 통장, 대외문서 등)일체를 차기회장에게 인계하여야 한다.


    제57조 (업무의 인수)

    차기회장은 전임회장으로부터 인수한 제반서류를 확인하고, 따로 붙임서식에 따라 확인서를 작성하여 법인인감과 개인인감을 첨부하여 감사에게 업무 인수 후 7일 이내에 제출하여야 한다.



    제 10 장  TAB수행자격 확인


    제58조 (검교정 대상)

    계측장비에 대한 검교정은 본회 TAB규정 별표 2 계측장비 심사기준의 계측장비 현황에 따라 작성하되 장비명, 측정범위, 허용오차, 제조회사, 형식 또는 모델명, 일련번호, 검교정일 등의 내용을 포함하여 검교정을 받아야 하며 계측장비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일반 계측장비

    1. 회전수 측정장비

    2. 온도 측정장비(공기)

    3. 온도 측정장비(물)

    4. 온도 측정장비(표면)

    5. 전기 계측장비(0 VAC ~ 600 VAC, 0 A ~ 100 A)

    6. 소음 측정장비

    7. 공기압력 측정장비(0 Pa ~ 250 Pa)

    8. 공기압력 측정장비(0 Pa ~ 1,250 Pa)

    9. 공기압력 측정장비(0 Pa ~ 4,500 Pa)

    10. 피토관(450 mm)

    11. 피토관(900 mm)

    12. 피토관(1,200 mm)

    13. 피토관(1,500 mm

    14. 풍속 측정장비

    15. 습도 측정장비

    16. 후드형 풍량계(0 L/s ~ 600 L/s)

    17. 물압력 측정장비(0 kPa ~ 400 kPa)

    18. 물압력 측정장비(0 kPa ~ 1,400 kPa)

    19. 물압력 측정장비(-100 kPa ~ 400 kPa)

    20. 차압 측정장비

    21. 초음파 유량계


    공동주택 환기설비 계측장비

    1. 전류 계측장비(AC 0 A ~ 10 A)

    2. 공기미압 측정장비(0~50 Pa)

    3. 피토관(Φ3. 2 mm × 250 mmL)

    4. 미풍속 측정장비

    5. 후드형 풍량계(0 L/s) ~ 80 L/s)

    단, 공동주택용 4번 미풍속 측정장비는 일반 계측장비 14번 풍속 측정장비가 열선식인 경우 대체가능


    제59조 (검교정 기간)

    1. 계측장비에 대한 검교정 기간은 교정주기 완료 3개월 전에 교정을 완료하여 본회에 서면으로 보고하여야 한다.

    2. TAB수행자격 확인은 유효기간 만료 45일 전까지 본회 기준에 따라 신청하여야 한다.

    3. 기업회원은 매년 인증기간을 갱신하여야 하며, 갱신기간을 초과한 경우는 신규로 신청하는 비용을 적용한다.


    제60조 (검교정 심사)

    1. 검교정 심사는 매월 2회(첫째 주와 셋째 주)실시를 원칙으로 한다.

    2. 본회에 제출된 검교정 보고서는 기술위원회의 심사를 거쳐야 하며 제출된 내용이 부적합한 경우 기술위원회는 부적합 사항에 대하여 시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TAB기업회원은 이를 즉시 시정하여 재심사를 필하여야 한다.



    제 11 장  공동주택 환기설비 TAB 품질인증


    제61조 (품질인증 위원회 구성과 해산)

    품질인증위원회는 업체의 공동주택 환기설비 TAB용역에 대한 품질인증 요청이 있는 경우, 기술위원회에서 7일 이내 위원장 1인과 필요 위원의 인원을 선임하여 구성하며 품질인증 절차가 끝난 후 자동 해산한다.


    제62조 (검증항목)

    1. TAB보고서의 작성기준과 내용의 적합 여부

    2. 공기분배계통의 TAB 적합 여부

    3. 소음측정결과의 적합 여부


    제63조 (품질인증서 발부)

    검증 완료 후 학회 기준에 적합할 경우 본회는 품질인증서를 발부하고 인증서 원본을 신청서에 나타난 TAB 수행업체와 계약한 당사자에게 보낸다.


    제64조 (품질검증 결과 보고)

    품질인증위원회는 현장 검증이 끝난 후 7일 이내에 품질검증결과 TAB보고서를 본회로 제출하여야 한다.



    제 12 장  경 조 사


    제65조 (경조사)

    1. 경조사는 회원사 대표 본인과 배우자의 사망으로 한정한다.

    2. 사망의 경우에 오십만원과 조화로 한다.

    3. 본회(임원, 고문, 각 위원장과 위원), 회원사 대표, 유관단체의 경조사가 있는 경우에는 사무국의 판단으로 화환(근조화) 또는 현금을 보낼 수 있다.


    부 칙

    1. 본 운영세칙의 시행은 2005년 10월 07일 부로 한다.


    부 칙

    1. 본 개정 운영세칙은 2006년 11월 27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본 개정 운영세칙은 2007년 11월 0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본 개정 운영세칙은2008년 11월 06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본 개정 운영세칙은 2009년 11월 03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본 개정 운영세칙은 2011년 11월 30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본 개정 운영세칙은 2012년 11월 30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본 개정 운영세칙은 2014년 11월 05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본 개정 운영세칙은 2016년 11월 22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본 개정 운영세칙은 2017년 11월 08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본 개정 운영세칙은 2018년 08월 08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개정)

    1. 본 개정 운영세칙은 2019년 09월 04일부터 시행한다.



    별표1 : 단체표장 사용 서약서

    별표2 : 단체표장 사용 방법